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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echnology

진짜 GTX970의 제원은?

by jun8564 2015. 1. 30.

 


 우리는 이 것을 언급하기 전 이 상황이 명확해지길 조용히 기다려왔다. 

 나는 자동차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, 그래서 이 상황에 적용하여 말해볼 것인데 왜냐하면 이 관점이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거라고 본다.


 당신은 머슬카 광이다. 그리고 2015 닷치 차저 헬캣을 시운전하기로 하였다. 이 차는 슈퍼차저와 24개의 밸브, 707마력 그리고 6000RPM을 뽑아내는 8개의 실린더를 갖춘 6.2리터 엔진을 자랑한다. 돈으로 살 수 있는 이 강력한 차 중 하나인 이 것은 0-100Km/s 를 3초이내로 끊고, 1.6Km 를 12초내에 주파한다. 

 당신은 시운전 후 이 차와 사랑에 빠졌고 구매하였다. 

 구매 후 몇 개월 가량은 이 차의 만족스러운 성능을 느껴왔다.


 그러나 후에 닷지사는 마케팅 자료를 만드는 도중 실수가 있었다고 밝혔다. '엔진은 24개가 아닌 16개의 밸브를 지니고 있습니다. 하지만 그 엔진은 707마력과 6000RPM 의 성능은 변함이 없으며, 여전히 여러분이 구매했을 때 느꼈던 그 엄청난 성능 그대로 도로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. 이 차는 여전히 돈으로 살 수 있는 가장 빠른 차중 하나입니다.'

 

 그러나 당신은 더이상 이 차가 24밸브 V8 엔진이라고 말할 수 없게 되었다. 


 이 것은 화가 나는 일이다. 당신이 이 문제를 찾아내기 전에도 이 차가 좋지 못하다고 느꼈나? 

 분명, 성능에 변화는 없다. 하지만 당신의 입안에서 씁쓸한 맛이 남아있을 것이다. 닷지는 아주 엿같은 홍보를 한 것이다. 몇몇 차저 헬캣 오너들은 조금 빠르다는 차들을 모두 씹어버릴 수 있다고 느낀 자신의 차에 대해 속았다고 느낄 것이다. 


 이 것이 본질적으로 Nvidia 가 다루는 거짓 시나리오의 일종이다.


GTX970의 제원을 살펴보자



 이 문제의 핵심은 4GB 그래픽카드로 팔릴고 있는 GTX970이 특정상황에서 3.5GB로 작동한다는 것이다. 

총 4GB의 메모리중 3.5GB는 높은 순위의 세그먼트이고 0.5GB는 낮은 순위의 세그먼트이다. 이 것은 메모리 분할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다. 그렇다. GTX970은 모든 4GB 메모리를 사용한다. 이 메모리들은 다른 방식과 다른 대역폭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긴하다. 

 이 기술은 시나리오상 눈에 띄는 성능 저하가 없다. 하지만 우리가 지금껏 봐온 바로는 그렇지 않다. 


 그런데 왜 처음부터 메모리를 홀수 분할한 것일까?

 Nvidia 가 GTX970의 기술적 제원과 GM204 자원에 대해 잘못된 발표를 한 이 진짜 문제에 대한 단서를 메모리 분할에서 찾을 수 있었다. 



 4개의 ROP 파티션 중 하나는 완전히 사용할 수 있지만, 부분적으로 해제되어있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. 이 부분적으로 비활성화된 파티션이 이상한 3.5GB/0.5GB 메모리 분할을 맡고 있다. 메모리 컨트롤 자원들은 그것들을 통해 연결되어 있다. 비활성화 ROP 파티션의 1/8에서 1/8의 메모리 (512MB)를 파티션의 절반 통해 특별한 방법으로 액세스를 한다. 

 분할되었지만 이렇게하여 RAM의 모든 4GB는 사용 가능하다. 결과적으로 512 MB의 부분은 사용 가능한 대역폭 28GB/s 를 가지고, 3.5 기가 바이트 부분은 대역폭 196GB/s 에 액세스 할 수있다. 이 것은 특정 상황에서 문제를 들어냈는데, 이 상황을 만드는 것이 의외로 어렵다.


또한 L2 캐시의 여덟번째 부분이 사용되지 않는다. 결과적으로 GTX970의 56 기능적 ROPs가 L2 캐시의 1.75MB를 액세스 한다. 이것은 Nvidia 가 표기한 64ROPs 와 2MB L2캐시보다 적은 것이다.  


Source : http://www.tomshardware.com / Translation : jun8564